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거제소방서 김성은 소방사, 한국산업융합학회 연구 논문 등재

기사승인 2024.03.06  12:06:30

공유
default_news_ad1

- 그라인더 작업 중 발생하는 불티의 화재 예방에 관한 연구

거제소방서(서장 전수진)는 김성은 소방사의 연구 논문이 한국산업융합학회(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pplication) 논문집 제26권 제5호(2023)에 등재됐다고 5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경남 화재원인규명사례 발표대회에 출품된 논문으로, 이후 박경진 인제대학교 교수의 연구지도와 학회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해 11월 한국산업융합학회에 등재됐다.

김 소방사는 그라인더 작업 시 발생하는 불티의 비산거리, 불티의 온도, 가연물 발화 여부 등을 재현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뒀다.

김 소방사는 “현행법상 용접 불티의 비산으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한 조치는 규정하고 있으나, 연삭기(그라인더)에 대해서는 물리적 위험에 관한 내용만 규정하고 있을 뿐 불티의 비산으로 인한 화재의 예방 조치는 명문화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용접·용단 및 그라인딩 작업 모두 비산한 불티가 주변 가연물에 부착되어 동일하게 화재로 전이된다는 점에서 그라인딩 불티의 예방 조치도 법적으로 보장받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소방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그라인딩 불티의 위험성을 알리고, 적절한 안전 가이드라인이 규정되어 작업장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거제매일뉴스 webmaster@gjmaeil.com

<저작권자 © 거제매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